대한민국 사이버보안의 중심 – 고려대학교!!
최고의 사이버보안 전문가가 되기 위한 살아 숨쉬는 배움터
고려대학교 세종캠퍼스는 2017년 신설된 사이버보안전공을 계승, 확장하는 인공지능사이버보안학과를 설립, 2021년부터 새로운 신입생을 맞이하게 되었습니다. 본 학과는 교수가 학생에게 일방적으로 지식을 전달하는 이론 중심의 교육 현장이 아닌 학생들이 학습한 수학, 암호, 컴퓨터 이론을 기반으로 하여, 점점 고도화되고 있는 해킹, 사이버침해사고에 대한 예방, 탐지, 분석, 대응에 필요한 보안 실무 및 인공지능 보안 기술을 학습할 수 있는 살아 숨쉬는 배움터입니다. 특히, 최고의 교수진을 구성하고 서울캠퍼스 사이버국방학고/정보보호대학원과 긴밀한 협력을 통해 수준 높은 이론 및 실무 교육을 실시하고 다양한 현장 학습 등을 통해 최고의 사이버보안 전문가를 양성합니다.
비대면 신산업의 출현으로 더욱 빛을 발하는 최고의 유망 직종 – 인공지능 사이버보안 전문가!!
미국의 경제 전문지인 포브스, 대학 및 직업 평가로 잘 알려진 U.S. News 등, 다양한 매체들에서 미래의 유망 직업 중 최상위권에 사이버보안 전문가를 꼽고 있습니다. 또한, 4차 산업혁명의 기반이 되는 초연결사회의 구축을 위해, 안전하며 신뢰할 수 있는 사물인터넷 환경에 대한 요구는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습니다. 특히, 코로나19로 비대면 서비스가 확산되면서, 사용자에 대한 사이버 위협의 증가와 비대면 신산업의 출현은 사이버보안에 대한 패러다임 변화로 인한 새로운 기회가 될 것입니다.
이러한 추세에 발맞추어 정부는 2020년 6월 제2차 정보보호산업진흥계획을 발표하며 디지털 전환에 따른 정보보호 신시장 창출, 민간 주도 사이버 복원력 확보를 위한 투자 확대, 지속성장 가능한 정보보호 생태계 조성을 이루어, 향후 5년간 정보보호 일자리 3만개를 신규 창출하겠다고 발표하였습니다. 특히, 정부에서 2017년 인공지능(AI) 기반 사이버 보안 위협 대응체계 구축을 핵심 국정과제로 선정하고, 2019년 데이터 3법 개정에 발맞춘 데이터, 네트워크, 인공지능 (DNA) 보안 분야 신시장 육성전략을 세우면서, 인공지능 사이버보안에 특화된 사이버보안 전문가에 대한 수요는 증가할 수 밖에 없습니다. 이에 대한민국의 보안기술을 선도하고 국내 최고 수준의 사이버보안 전문가를 양성해 온 고려대학교에서는 이제 인공지능 사이버보안에도 전문성을 가진 최고의 사이버보안 전문가를 양성하겠습니다.